본문 바로가기
쿠킹일기

메주 말리고 발효시켜 음력3월 장담그기

by 황금냥이 2022. 4. 16.
728x90
반응형

겨울에 메주를 만들고

겉을 잘 건조 시켜서

처마에 매달아 놨어요

 

 

 

햇볕이 들어오면 살균?이 되고

비나 눈이 내리면

수분을 머금었다가를 반복

겨울이니까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

그렇게 메주에 맛이 깃들어 갑니다

 

 

 

 

메주를 매달아 말리면서

날씨가 좋아 햇볕이 쨍쨍

들어 올때고 있었고

 

 

 

올해는 추웠던 날씨 때문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

조금 따뜻해 지면 눈이 내립니다

 

 

 

눈이 내려서 눈쓸기를 여러차

한파는 끝

봄이 오길 기다리고 있어요

 

 

 

정신이 없었지만

야외에서 건조는 끝

메주 2차 발효를 하려고 해요

 

 

 

수분이 날라가서 무지 가벼워요

메주 냄새가 너무 좋답니다

 

 

 

비닐에 메주를 담고

그냥은 곰팡이가 올라오지 

않을테니 물을 조금 뿌려준 뒤

아랫목에 놔줬답니다

 

 

 

걱정을 했는데 곰팡이가 잘 올라왔어요

여러색의 곰팡이가 올라왔는데

전라도식이라 장 담기 전에

깨끗하게 솔로 씻어줍니다

 

 

 

겉면의 곰팡이를 팍팍 씻어 줍니다

조금 더 일찍 했으면 좋았는데

날씨가 따뜻해 져서

항아리도 씻고 하려다 보니

음력3월 장을 담게 되었네요

 

 

 

잘 씻은 메주는

햇볕에 말려 줍니다

 

 

 

메주가 햇볕에 수분이 마르는 동안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항아리는 3일전에 미리 씻어

잘 말려줬어요

 

 

 

물 20리터에 소금 5키로 녹여줍니다

 

 

 

소금에 불순물이 있어서

고운 채반에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메주가 소금물에 잘 잠기도록

채반으로 눌러 놨어요

40일 ~50일 정도 후에

장 가르기를 하면 됩니다

장 익는 냄새가 좋아요

 

 

 

728x90
반응형

댓글